Home 우정사업본부홈페이지

우표수집방법2

> 우표이야기 > 우표수집방법 > 우표수집방법2

  • 우표수집방법1
  • 우표수집방법2
  • 우표수집방법3
  • 우표수집방법4
  • 우표수집방법5

우표수집방법2

전통 우취 (Traditional Collecting)
이 방법은 어느 한 나라의 발행된 우표 가운데 어느 시기를 국한하여 수집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체로 보통 우표를 그 상대로 하며, 인쇄와 관련된 기술적인 세부 사항인 천공, 용지, 쇄색, 풀, 제판 등에 대한 차이점을 수집,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현행 보통 우표를 예로 들면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우선 색도 표시에 마이너스 표시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별하여 이에 따른 명판이나 가늠표를 수집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색도표시에 선이 있음색도표시에 선이 없음
다음으로는 보통 우표의 성격상 필요에 따라 추가 인쇄함으로 이때마다 실용판 (인쇄판)을 다시 제조하였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어떤 변화가 없는지 세심히 관찰하여 그 차이점을 수집하며, 또한 천공 방식의 변화나 용지의 차이 등을 객관성있게 분류하여 수집하는 것입니다.
몇 년 전부터는 보통 우표의 실용판을 바꿀 때마다 변지에 판수를 표기하고 있으므로 이 판수가 표기되어 있는 부분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실용판 제1판 판수가 없음제2판제3판
테마틱 우취(Thematic Collecting)
개인적인 흥미나 관심에 따라 주제를 정한 후 독창적인 플랜을 설정하여 이에 맞추어서 우표류와 우취 자료를 이용하여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수집 방법을 말합니다. 이 방법은 폭 넓은 지식을 습득,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에 날로 그 수집 인구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또한 권장 할 만한 수집 방법입니다. 선박 우표를 수집한다고 하였을 때, 처음에는 단순히 외형이나 사용 용도별에 따라 수집하게 되나 차츰 자기의 지식이나 수집한 우표류 및 우취 자료의 정도에 따라 수집의 깊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범선의 출현이 14 - 15세기 때의 지리상의 탐험을 그 원인으로 생각해 볼 때 당시 대탐험가나 탐험 경로 또는 탐험을 하게 되었던 경제적 이해 관계 등에 관해서도 수집을 함으로써 그 분야의 깊이 있고 전문적인 지식을 쌓아 나감과 동시에 훌륭한 수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회 각 분야의 전문인들이 테마틱 우취를 선호하고 있음은 이를 잘 말해 줍니다.평생을 즐기는 취미는 단순한 시간 활용이나 정서 함양에만 그치는것이 아니라 자기의 전공에 대한 전문 지식을 더 넓고 깊이있게 다져갈 수 있음은 아마도 우표 수집만이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동안 출품되었던 많은 작품들이 결코 하루 아침에 완성된 것은 아니며, 오랫동안 꾸준히 수집해 온 결과이고, 그러한 분들도 처음에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다는 점을 상기해 주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