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작은 디딤돌이 
되겠습니다

우정사업본부는 직할관서 및 전국 우체국을 포함한 전 우정가족이 맡은 바 업무를 수행하면서도 틈틈이 관서 또는 개인적으로 주변의 힘들고 고생하는 이웃들을 위하여 자원봉사, 생활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따뜻한 마음을 “함께 나누는 좋은 세상”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봉사단 슬로건

함께 나누는 좋은 세상

우정사업본부는 지역별, 우체국별로 봉사단을 구성하여 우리 주변의 생활이 어려운 분들에게 관심과 생활 지원 등의 사회공헌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 우정가족 구성원들은 지역에 꼭 필요한 사회공헌활동이 무엇인지 항상 고민하고 다양한 활동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지역사회에 진정으로 필요한 활동을 펼치고, 나아가 우정사업에 대한 이미지와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는 동시에, 봉사단원 자신에게 삶의 의미를 부여해주고 보람을 느낌으로써 진정 ‘함께 나누는 좋은 세상’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봉사단 주요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문화체육

행복나눔을 위한 우리의 다짐

국민들과 함께한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는데 솔선수범할 것을 다음과 같이 다짐합니다.

  • 1 ) 우리는 봉사활동이 공직자의 책무임을 인식하고 실천으로 옮긴다.
  • 2 ) 우리는 봉사 대상자나 활동기관에 대해 편견을 갖거나 차별하지 않는다.
  • 3 ) 우리는 성공적인 봉사활동을 위해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과 협력한다.
  • 4 ) 우리는 우체국의 특성 및 장점을 살려 국민에게 필요한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 한다.

봉사단 운영 및 현황

우체국 행복나눔 봉사단은 시민 자원봉사를 우정사업에 접목하여 사회공헌활동을 성숙한 우정사업의 기업문화로 육성하고 우정사업이 갖고 있는 공익적 이미지를 유지하며, 각 관서별로 시행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자 우정사업본부 산하 직할기관, 우체국 등에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체국 행복나눔 봉사단 집배원365봉사단 - 총괄국 단위, 집배원들로 구성 우정사회봉사단 - 총괄국 단위, 공무원들로 구성 우체국가족봉사단 - 우본, 지방우정청, 직할관서 소속 지원으로 구성

행복나눔을 위한 우리의 다짐

행복나눔을 위한 우리의 다짐
구분 봉사단수
서울청 42팀 428팀
경인청 73팀
부산청 65팀
충청청 61팀
전남청 40팀
경북청 64팀
전북청 32팀
강원청 37팀
제주청 8팀
본부직할관서 6팀

담당부서 : 보험기획과044-200-8615

웹접근성 품질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