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상세정보 표로 제목, 전화번호, 내용, 파일, 작성일, 담당자, 담당부서 정보를 나타냅니다.
제목 우체국 대포통장 건수 70% 감소, 피해액 300억원 줄어
전화번호 044-200-8446


우체국 대포통장 건수 70%, 피해액 300억원

대포통장 근절 위해 법인명의 통장 관리 강화 등 중점 추진


# 사례1=우정사업본부 직원 A씨는 우체국 금융계좌 의심거래를 모니터링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이용실적이 없고 잔액도 거의 없던 통장에 갑자기 3,000만원이 입금된 것을 발견했다. 대포통장을 통한 보이스 피싱이 의심돼 송금은행을 통해 송금인과 통화해보니 검찰청을 사칭한 보이스 피싱에 우체국 계좌가 악용된 것을 확인했다. 즉시 지급을 정지해 거액의 사고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사례2=대출사기로 돈을 송금 받은 사기범이 부산의 우체국을 찾아 통장의 돈을 현금으로 인출해달라고 요구했다. 우체국 직원 B씨는 계좌가 사기의심계좌로 등록된 것을 팝업 창으로 확인하자마자 경찰에 신고했다. 2,000만원의 피해를 막은 것은 물론 사기범 검거에도 큰 도움을 줘 2차 피해를 예방했다.

 

#사례3=수원의 우체국직원 C씨는 갑자기 정기예금을 해약해 타 은행으로 이체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금융사기를 의심했다. 고객이 무척 긴장해 있는 모습을 보고 이를 이상히 여겨 거듭 해약사유를 확인해보니 경찰청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이 금융정보가 유출돼 돈을 안전한 곳으로 옮기라는 했다고 한다. C씨는 보이스 피싱을 확신하고 경찰에 신고해 5,000만원의 금융사기 피해를 막았다.

 

우체국 계좌를 이용한 불법 대포통장 건수가 2년 전 보다 7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 금액도 약 300억원 줄었다.

 

우정사업본부(본부장 김기덕)는 지난해 대포통장 건수가 2,413건으로 2년 전 8,566건 보다 70% 감소했다고 밝혔다. 피해금액도 지난해 115억원으로 2년 전 410억보다 크게 줄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은행, 증권사 등 금융권 대포통장 피해는 45,000여건 1,900억원에 달한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2014년 대포통장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대포통장 근절 종합대책을 마련해 금융질서를 교란하는 금융사기 예방에 적극 나서고 있다. 통장개설 절차를 강화해 대포통장 개설을 사전에 예방하고, 의심스러운 거래를 모니터링하여 우체국 통장이 대포통장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또한, 피해발생 시 신속히 지급 정지하고, 고객에게 사후구제 방법을 적극 안내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올해에 대포통장 근절을 목표로 최근 증가하는 법인명의 대포통장 관리 강화 의심거래 모니터링 정교화 사기정보 공유를 통한 피해예방을 중점 추진한다.

 

법인 통장개설 시 실제 사업영위 확인 등 내부통제 절차를 강화한다. 실제 사업여부 확인이 불가능할 경우 일일 거래한도가 제한되는 한도계좌를 개설한 후, 일정 기간 정상적인 거래가 확인되면 일반계좌로 전환한다. 또한 개설자가 직원이 아닌 경우 등 의심스러운 상황이 발생하면 모니터링 대상 계좌로 등록해 이상거래 여부를 중점 체크한다.

 

사기유형 변화에 대응해 모니터링을 정교화한다. 모니터링을 통해 발견된 사기의심계좌에서 인출시도가 있을 경우에는 경찰과 협조해 피해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다수반복적 지급정지 신청자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해 허위피해구제 신청에 따른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확산 우려가 있는 사기정보를 조기에 전국 우체국에 주의경보를 발령하고, 전국 3,500여 우체국을 통해 금융당국의 정책과 금융사기 예방법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김기덕 본부장은 작년 한해 의심거래 모니터링과 우체국 직원의 대응으로 우정사업본부가 피해를 예방한 금액이 50원에 달한앞으로도 서민들이 대포통장으로 피해 받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파일
작성일 2017-04-27
담당자 조윤경 사무관
담당부서 홍보협력담당관
지능정보화 기본법 시행규칙 [별지 제4호서식] 제2024-0285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1.업체명:우정사업본부 2.주소: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19 3.웹사이트:https://www.koreapost.go.kr 4.유효기간:2024.03.06~2025.03.05 5.인증범위: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4년 02월28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