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상세정보 표로 제목, 전화번호, 내용, 파일, 작성일, 담당자, 담당부서 정보를 나타냅니다.
제목 우정사업본부 자율주행 무인우체국 상용화 앞당긴다
전화번호 044-200-8071

우정사업본부 자율주행 무인우체국 상용화 앞당긴다! 

- 서울대에서 자율주행 차량으로 우편물 무인 접수・배달 시연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손승현)는 ”집배원 및 택배노동자의 근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5월 19일(목) 서울대학교에서「자율주행 무인우체국」시범사업 시연회를 개최하였다”라고 밝혔다. 

ㅇ 자율주행 무인우체국은 △대학교 학내 우편물을 집배원 보조 없이 무인으로 일괄배달하고, △대학교 全 구간에서 수요자가 원하는 시간에운영하는 첨단 무인 우편물 접수ㆍ배달 서비스이다.

ㅇ 그 동안 우정사업본부는 5G, 데이터, AI 등 ICT 신기술로 고도화된 자율주행 무인 접수 및 배달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2020. 4월부터 현재까지 3년간 국비 약 160억을 투입하여 핵심기술개발 및 시범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육군사관학교


□ 오늘 시범운영 행사에는 손승현 우정사업본부장을 비롯해 민재석 우편사업진흥원장, 자율주행 차량 및 배달로봇 개발기업 관계자, 서울대 관계자, 대학생들이 참석하였으며 행사순서는 자율주행 무인 우편서비스 시연 및 관계자 간담회 순서로 진행되었다. 

ㅇ 먼저, 자율주행 무인 우체국 시연에서는 국산 자율주행 차량(현대 솔라티)에 설치된 무인 우편접수기*에서 고객의 우편물을 수집하여자율주행차량이 집배원의 보조없이 집합건물을 중심으로 일괄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현하였다. * 우편물 접수는 고객이 ①우체국앱을 통해 사전 접수하고, ②발급된 접수 바코드를 키오스크에 인식시키면, ③열린 보관함에 우편물을 넣으면 완료된다. ㅇ 이후 수신처에서는 고객이 ①앱에서 안내한 차량도착 예정시간과 인증번호를 참고하여 ②무인우체국 키오스크에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③무인 보관함이 자동으로 열리고, 우편물을 수령 할 수 있도록 고도화된기능을 선보였다.


ㅇ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현재 교내에서 한정적으로 제공 중인 서비스에서 벗어나 부도심 자율주행 시범지구, 아파트 단지와 공공기관 등을대상으로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등과 연동하여 실도로에서 자율주행 무인우체국을 확대하여 제공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자율주행 무인우체국을 전국으로 확대하기위해 자율주행 인프라 설치, 실도로 실증 등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배달로봇 기술개발 현황과 국제동향 등 자율주행 관련 이슈에 대해 논의하였다. ㅇ 오늘 간담회에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인 언맨드솔류션, 물류자동화 기업인 포스트큐브, 자율주행 배송로봇 전문기업 트위니등 국내 선도기관들이 참석하여 자율주행 무인 우편서비스가 조기에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가기로 하였다.


□ 이날 회의를 주재한 손승현 본부장은 앞으로 “자율주행 무인우체국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우편·물류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ㅇ 앞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자율주행 우편서비스 발굴, 자율주행 선도기술 확보 등 우편·물류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지원을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파일
작성일 2022-05-20
담당자 김기영사무관
담당부서 홍보협력담당관
지능정보화 기본법 시행규칙 [별지 제4호서식] 제2024-0285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1.업체명:우정사업본부 2.주소: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19 3.웹사이트:https://www.koreapost.go.kr 4.유효기간:2024.03.06~2025.03.05 5.인증범위: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4년 02월28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