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서비스헌장
서비스 이행 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께서 전화를 거시는 경우 |
-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더욱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직접 마주하는 것과 같이 예의 바르게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OO과 홍길동입니다."라고 인사하며 전화받는 직원의 소속과 이름을 말씀드리겠으며,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의 끝 인사를 하겠습니다.
- 전화벨이 울리면 2회 이내에 받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만약 3회 이상 울려 받는 경우에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라는 인사를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사항의 담당자는 OO과 OOO입니다. 지금 바로 연결해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이 끊어질 경우 ㅇㅇㅇ-ㅇㅇㅇㅇ로 전화해주십시오."라고 말씀 드리고, 연결 받은 직원에게는 통화요지를 간략히 설명하여 고객께서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말씀하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직접 방문한 경우 |
- 사무실 입구에 부서 명패와 직원 좌석배치도를 설치하고 사무실에는 직원 명패를 부착하겠으며, 고객을 응대할 경우 일어서서 밝은 미소를 머금고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의 인사를 드리겠으며 돌아가실 때 또한 공손히 "안녕히 가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일상적인 업무는 신속히 처리하고, 처리에 상당시간이 소요되는 복잡한 업무는 고객이 원하시는 내용을 정확히 파악한 후 고객의 양해를 구해 처리하겠습니다.
- 문의사항에 대한 안내는 고객께서 쉽게 이해하시도록 상세히 친절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우정사업조달센터 내외 환경을 항상 밝고 쾌적하게 조성하여 누구나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만들겠으며, 몸이 불편하신 분도 편안하게 일을 보실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해결 여부를 확인한후,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인사드리겠습니다.
|
- 2. 신속정확투명한 조달서비스 제공
- [협력고객에 대한 투명한 조달행정서비스 제공]
- 우정사업조달센터 홈페이지에 시설공사현황, 업무처리절차, 관련법규와 입찰공고를 게시하여 업무를 공개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전자입찰, 전자계약, 역경매 등을 통한 물품구매를 확대하여 행정절차를 간소화하고 공정한 경쟁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대금 지급현황을 공사현장에 게시하여 민원발생요인을 없애도록 하겠습니다.
- 검사요청이 있을 때에는 목표처리일수내에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협력고객에 대한 투명한 조달행정서비스 제공
구분 |
법정처리일수 |
현재처리일수 |
목표처리일수 |
기성, 준공 및 물품검사 |
14일 |
14일 |
12일 |
대금지급 |
기성금,준공금 |
5일 |
5일 |
5일 |
선금 |
14일 |
14일 |
12일 |
[외부고객(협업관서)에 대한 신속정확한 조달행정서비스 제공]
- 계약시에는 회계법규 및 절차를 철저히 준수하고 수요시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계약체결 하겠습니다.
외부고객(협업관서)에 대한 신속, 정확한 조달행정서비스 제공
구분 |
목표계약처리일수 |
비고 |
자체계약 |
수의계약 |
20일 |
발주요청일 기준 |
경쟁계약(국내) |
45일 |
" |
협상계약 및 PQ계약 |
70일 |
" |
조달청 계약 |
7일 |
조달청 발주요청일까지 소요일수 |
- 물품을 제때에 보급하여 현업관서의 업무수행을 원활히 지원하겠습니다.
보급과정
품목 |
보급과정 |
처리일수 |
비고 |
우표류 엽서류 |
- 조달총괄과: 현업관서 청구요청일로부터 익일 출급
- 물품관리과: 출급요청일로부터 2일 이내 발송
|
3일 |
처리일수는공휴일 제외일수 |
식지류 용품류 |
- 조달총괄과: 현업관서 청구요청일로부터 익일 출급
- 물품관리과: 출급요청일로부터 2일 이내 발송
|
3일 |
" |
증표류 통장류 수표류 전산용품 |
- 우정사업정보센터: 현업관서 출급요청일로부터 익일 출급
- 물품관리과: 출급요청일로부터 2일 이내 발송
|
3일 |
" |
- 시설국사 공사시 사용관서가 만족하는 현업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ISO9001/ISO14001 품질환경통합경영시스템에 의한 설계시공 품질향상을 위해 내부품질감사와 사후관리심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현장별 철저한 공정관리를 통해 준공기한내 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설계와 시공과정에서 현업관서의 의견을 수렴하고 적극 반영한 후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공사현장에 대한 안전점검을 연2회이상 실시하여 부실공사 방지에 주력 하겠습니다.
- 건축물 하자발생시 시공업체에 원인을 파악하여 처리토록 지시하고 7일 이상 소요될 경우 처리상황을 알려드리겠으며, 정기 하자점검을 연2회 실시하여 동일한 하자가 다시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고객불만 개선 및 보상조치
- [협력고객]
- 직원의 전화 및 고객응대 태도에 불편을 겪으신 경우 홈페이지우편전화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주십시오. 관련 직원에 대해 고객응대교육을 실시하여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불친절한 안내 등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우정사업조달센터를 방문하셨을 때에는 관련 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외부고객(협업관서)]
- 직원의 전화 및 고객응대 태도에 불편을 겪으신 경우 홈페이지 또는 전자문서시스템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주십시오. 관련 직원에 대해 고객응대교육을 실시하여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고객불만 개선 및 보상조치
- 고객만족도 조사 : 서비스헌장을 실천하며 고객의 요구와 불만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신속히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기 위하여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조사결과의 공표 :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 등에 공표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협력고객]
- 우정사업조달센터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홈페이지문서우편전화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7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으며, 시일이 걸리는 경우에는 7일 이내에 처리방향을 통보하겠습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를 다음과 같이 운영하고 있으니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주소 |
(39660)경북 김천시 혁신로 274(율곡동) |
담당부서 |
우정사업조달센터 조달총괄과 |
전화번호 |
054-429-0112~7 |
FAX |
0505-005-1072 |
홈페이지 |
http://jodal.koreapost.go.kr |
- [외부고객(현업관서)]
- 우정사업조달센터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인터넷 홈페이지( http://jodal.koreapost.go.kr ) 또는 전자문서시스템 문서, 메일 등을 이용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7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으며, 시일이 걸리는 경우에는 7일 이내에 처리방향을 통보하겠습니다.
고객께 드리는 부탁 말씀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니 이를 적극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한 직원에 대해서 지적하고 모범이 되는 직원에 대해서는 격려해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의 모든 의견은 소중합니다. 다양한 의견을 주시면 시정하고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