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서비스헌장

서비스 이행 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께서 전화를
거시는 경우
  •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더욱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직접 마주하는 것과 같이 예의 바르게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OO과 홍길동입니다."라고 인사하며 전화받는 직원의 소속과 이름을 말씀드리겠으며,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의 끝 인사를 하겠습니다.
  • 전화벨이 울리면 2회 이내에 받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만약 3회 이상 울려 받는 경우에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라는 인사를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사항의 담당자는 OO과 OOO입니다. 지금 바로 연결해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이 끊어질 경우 ㅇㅇㅇ-ㅇㅇㅇㅇ로 전화해주십시오."라고 말씀 드리고, 연결 받은 직원에게는 통화요지를 간략히 설명하여 고객께서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말씀하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직접
방문한 경우
  • 사무실 입구에 부서 명패와 직원 좌석배치도를 설치하고 사무실에는 직원 명패를 부착하겠으며, 고객을 응대할 경우 일어서서 밝은 미소를 머금고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의 인사를 드리겠으며 돌아가실 때 또한 공손히 "안녕히 가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일상적인 업무는 신속히 처리하고, 처리에 상당시간이 소요되는 복잡한 업무는 고객이 원하시는 내용을 정확히 파악한 후 고객의 양해를 구해 처리하겠습니다.
  • 문의사항에 대한 안내는 고객께서 쉽게 이해하시도록 상세히 친절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우정사업조달센터 내 환경을 항상 밝고 쾌적하게 조성하여 누구나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만들겠으며, 몸이 불편하신 분도 편안하게 일을 보실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해결 여부를 확인한후,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인사드리겠습니다.
2. 신속정확투명한 조달서비스 제공
[협력고객에 대한 투명한 조달행정서비스 제공]
우정사업조달센터 홈페이지에 시설공사현황, 업무처리절차, 관련법규와 입찰공고를 게시하여 업무를 공개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전자입찰, 전자계약, 역경매 등을 통한 물품구매를 확대하여 행정절차를 간소화하고 공정한 경쟁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공사대금 지급현황을 공사현장에 게시하여 민원발생요인을 없애도록 하겠습니다.
검사요청이 있을 때에는 목표처리일수내에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협력고객에 대한 투명한 조달행정서비스 제공
구분 법정처리일수 현재처리일수 목표처리일수
기성, 준공 및 물품검사 14일 14일 12일
대금지급 기성금,준공금 5일 5일 5일
선금 14일 14일 12일

[외부고객(협업관서)에 대한 신속정확한 조달행정서비스 제공]

  • 계약시에는 회계법규 및 절차를 철저히 준수하고 수요시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계약체결 하겠습니다.
외부고객(협업관서)에 대한 신속, 정확한 조달행정서비스 제공
구분 목표계약처리일수 비고
자체계약 수의계약 20일 발주요청일 기준
경쟁계약(국내) 45일 "
협상계약 및 PQ계약 70일 "
조달청 계약 7일 조달청 발주요청일까지 소요일수
  • 물품을 제때에 보급하여 현업관서의 업무수행을 원활히 지원하겠습니다.
보급과정
품목 보급과정 처리일수 비고
우표류
엽서류
  • 조달총괄과: 현업관서 청구요청일로부터 익일 출급
  • 물품관리과: 출급요청일로부터 2일 이내 발송
3일 처리일수는공휴일 제외일수
식지류
용품류
  • 조달총괄과: 현업관서 청구요청일로부터 익일 출급
  • 물품관리과: 출급요청일로부터 2일 이내 발송
3일 "
증표류
통장류
수표류
전산용품
  • 우정사업정보센터: 현업관서 출급요청일로부터 익일 출급
  • 물품관리과: 출급요청일로부터 2일 이내 발송
3일 "
  • 시설국사 공사시 사용관서가 만족하는 현업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ISO9001/ISO14001 품질환경통합경영시스템에 의한 설계시공 품질향상을 위해 내부품질감사와 사후관리심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현장별 철저한 공정관리를 통해 준공기한내 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설계와 시공과정에서 현업관서의 의견을 수렴하고 적극 반영한 후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공사현장에 대한 안전점검을 연2회이상 실시하여 부실공사 방지에 주력 하겠습니다.
    • 건축물 하자발생시 시공업체에 원인을 파악하여 처리토록 지시하고 7일 이상 소요될 경우 처리상황을 알려드리겠으며, 정기 하자점검을 연2회 실시하여 동일한 하자가 다시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고객불만 개선 및 보상조치

  • [협력고객]
  • 직원의 전화 및 고객응대 태도에 불편을 겪으신 경우 홈페이지우편전화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주십시오. 관련 직원에 대해 고객응대교육을 실시하여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불친절한 안내 등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우정사업조달센터를 방문하셨을 때에는 관련 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외부고객(협업관서)]
  • 직원의 전화 및 고객응대 태도에 불편을 겪으신 경우 홈페이지 또는 전자문서시스템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주십시오. 관련 직원에 대해 고객응대교육을 실시하여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고객불만 개선 및 보상조치

  • 고객만족도 조사 :  서비스헌장을 실천하며 고객의 요구와 불만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신속히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기 위하여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조사결과의 공표 :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 등에 공표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협력고객]
  • 우정사업조달센터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홈페이지문서우편전화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7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으며, 시일이 걸리는 경우에는 7일 이내에 처리방향을 통보하겠습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를 다음과 같이 운영하고 있으니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주소 (39660)경북 김천시 혁신로 274(율곡동)
담당부서 우정사업조달센터 조달총괄과
전화번호 054-429-0112~7
FAX 0505-005-1072
홈페이지 http://jodal.koreapost.go.kr
  • [외부고객(현업관서)]
  • 우정사업조달센터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인터넷 홈페이지( http://jodal.koreapost.go.kr ) 또는 전자문서시스템 문서, 메일 등을 이용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7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으며, 시일이 걸리는 경우에는 7일 이내에 처리방향을 통보하겠습니다.

고객께 드리는 부탁 말씀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니 이를 적극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한 직원에 대해서 지적하고 모범이 되는 직원에 대해서는 격려해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의 모든 의견은 소중합니다. 다양한 의견을 주시면 시정하고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능정보화 기본법 시행규칙 [별지 제4호서식] 제2024-0287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1.업체명:우정사업본부 2.주소: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19 3.웹사이트:https://jodal.koreapost.go.kr 4.유효기간:2024.03.06~2025.03.05 5.인증범위:우정사업조달센터 홈페이지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4년 02월28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